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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 UDP, IP 헤더

The Man 2022. 11. 29.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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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헤더


TCP는 연결 지향형(Connection-Oriented) 서비스를 제공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한다.

출발지 포트 번호(Source Port Number)


출발지 호스트의 포트 번호를 정의한 16비트 필드이며 임의 번호를 사용한다.

목적지 포트 번호(Destination Port Number)


목적지 호스트의 포트 번호를 정의한 16비트 필드이며, 대부분의 Well-Known Port Number를 사용한다.

순서 번호(Sequence Number)


TCP 세그먼트들에 대한 순서 번호를 표시한다.

목적지에서 재조립할 때 사용한다.

수신 확인 응답 번호(Acknowledge Number)


수신 장치에서 발신 장치로 세그먼트의 전송 성공 여부를 알려주기 위해 사용한다.



헤더 길이(Header Length)


TCP 헤더의 길이는 최소 20byte에서 최대 60byte가 될 수 있다.



예약 비트(Reserved)


현재는 사용하지 않으며, 추후 다른 목적을 위해 예약된 필드


URG(Urgent)


긴급 데이터가 TCP 페이로드(payload)에 포함되어 있음을 알리는 필드로, 만약 이 비트가 1 이면 우선적으로 처리한다.


ACK(Acknowledgement)


TCP 세그먼트들에 대한 수신 확인을 알리기 위해 사용되며, 이 비트가 1이면, 수신 확인 응답 번호 이전까지의 모든 세그먼트들을 잘 받았음을 의미한다.



PSH(Push)


푸시 요청으로 긴급 데이터가 아닌 데이터를 빨리 처리하도록 요청하는 제어 비트


RST(Reset)

TCP 세션을 리셋 하기 위한 제어 비트



SYN(Synchronization)


통신을 개시하고자 하는 두 호스트 간의 세션을 초기화 하고 순서 번호를 동기화 하기 위한 제어 비트


FIN(Final)


TCP 세션의 전송 종료 시 사용하는 제어 비트


윈도우 크기(Windows Size)


상대측으로부터의 수신 확인 응답 번호의 수신없이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을 지정하는 필드



TCP 체크섬(TCP Checksum)


헤더와 세그먼트에 의해 전송되는 데이터에 대한 오류 검사를 하기 위한 필드


긴급 포인터(Urgent Pointer)


TCP 페이로드 내의 어떤 곳에 긴급한 데이터가 있는지를 명시하기 위한 필드로 URG가 1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에 유효함


옵션(Option)


최대 40바이트까지 옵션 정보가 있을 수 있으며, TCP 통신과 관련된 여러 가지의 추가적인 옵션이 위치하는 필드



UDP 헤더


UDP는 TCP와 마찬가지로 전송 계층에서 동작하며 포트 번호를 기반으로 통신한다.

TCP와 달리 수신한 데이터에 대하여 수신확인응답을 하지 않는다.

TCP 보다 헤더가 간단하며, TCP 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데이터 흐름 제어 기능을 수행하지 않는다.

송수신 절차가 비교적 간단하고, 오류 제어 기능은제공하고 있으므로 소량의 데이터 전송이나 실시간 데이터 전송에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UDP는 송수신 장치 간에 비연결형(Connection-less) 서비스를 지원한다.

비연결형 서비스를 하게 되면 데이터그램 간의 전후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전송한다.

UDP도 TCP와 마찬가지로 Well-Known Port를 기반으로 통신한다.


출발지 포트 번호(Source Port Number)

출발지 호스트의 포트 번호를 정의한 16비트 필드이며 임의 번호를 사용한다.

포트 번호는 0에서 65535의 범위 내에 있다.


목적지 포트 번호(Destination Port Number)


목적지 호스트의 포트 번호를 정의한 16비트 필드이며, 대부분 Well-Known Port Number를 사용한다.

어떠한 서비스에 접속하느냐에 따라 일반적으로 미리 정해져 있는 번호


길이(Total Length)


헤더와 데이터를 포함한 UDP 데이터 그램의 전체 길이를 나타낸다.



체크섬(Checksum)


헤더와 데이터를 포함한 사용자의 데이터 그램에 대한 오류 검사를 하기 위한 필드임


IP 헤더



OSI 참조 모델의 3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에서 사용되며, 패킷을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전달하는데 사용함

IP는 최선형(Best Effort) 서비스를 이용하여 패킷을 전달하지만 목적까지 확실히 패킷이 도착하는 것은 보증하지 않음

그렇기 때문에 도중에 패킷이 손실될 수 있음

IP 프로토콜이 가지는 최선형 서비스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상위 계층의 TCP와 같은 신뢰성 있는 프로토콜의 도움을 받아 이러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음

IP는 네트워크 사정상 목적지 장치에 도착한 패킷들이 순서대로 도착하지 않을 수 있음

V4가 사용되었다가 주소 부족 문제로 인해 V6가 대안으로 제시되었음

IP는 비신뢰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데이터 흐름에 관여하지 않음

현재 인터넷에서 주로 사용되는 표준 프로토콜은 IPv4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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